카테고리 없음

근로계약서 미작성시 처벌 내용과 주의사항

♥︎♡ 2022. 1. 11. 20:56

근로계약서 작성은 의무입니다.
고용형태에 관계 없이 사업주는 근로계약서 미작성시 처벌(벌금 최대 500만 원)을 낼 수 있으며, 근로자 역시 기본적인 권리를 위해서 근로계약서는 반드시 작성해야 합니다.
사업주 또는 근로자라면 아래 근로계약서 작성하는 방법과 표준 양식을 이용하여 반드시 근로계약서를 작성하십시오.

 

표준 근로계약서 양식, 작성 방법

 

근로계약서 미작성시 처벌 외에도 근로계약서 작성 시 주의해야 할 것은 아래와 같은 것들이 있습니다.

(자세한 내용은 위 링크에서도 확인할 수 있습니다.)

 

1. 임금체불

임금체불이 아직도 흔하게 일어나고 있습니다.

과거에 사업주가 임금체불이 있었는지, 임금체불로 유죄를 확정받았다거나 체불금이 3천만 원 이상인지 명단을 확인할 수 있으니 반드시 확인해 보십시오.

 

임금체불 사업주 명단 확인

임금체불 처벌은 근로계약서 미작성시 처벌보다 훨씬 무겁습니다.

 

2. 주휴수당

주휴수당 조건에만 맞으면 알바, 일용직 등 모두 유급휴일을 받을 수 있습니다(주 15시간 이상 근무 필수).

조건이 된다면 주휴수당 지급이 의무이며, 근로자는 주휴수당을 받으려면 근로계약서 작성이 반드시 필요하니 꼭 챙기십시오.

 

3. 최저시급

2022년 최저시급은 시간당 9,160원입니다.

8시간을 환산하면 73,280원이고, 월급(주 40시간)으로는 1,914,440원이 됩니다.

근무시간과 최저시급을 확인해 보십시오.

1년 이상 근로계약을 했다면 최저시급을 3개월간 10%까지만 줄일 수 있습니다.

사업주와 근로자가 협의했더라도 최저시급보다 적은 금액으로는 절대 계약할 수 없습니다.

 

기타 근로계약서 미작성시 처벌과 작성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첨부한 링크 내용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