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도시의 자본에는 자연자본, 경제 자본, 인간자본, 사회자본, 문화자본이 존재한다. 이러한 도시자본 들 간에는 어떠한 관계가 존재하는지 이야기해보자.
2. 인가자본과 창조계층 간의 관계성을 고민해 보자.
3. 플로리다(Florida)는 “지식근로자와 같은 전문성이 높은 인재들이 존재하게 되면 그 이 스 있는 여건이 조성된다.”라고 언급했다. 창조도시에서 창조적 계층이 창조적 산업을 형성시킨다면 그 이유는 무엇인지 이야기해보자.
4. 플로리다(Florida)는 왜 인간자본, 문화자본에 관한 연구에서 인간자본 이론의 어떤 모순을 실감하게 되었다고 말하는지를 생각해보자.
5. 창조적 노동력의 집적이 도시의 혁신과 도시경쟁력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이유를 생각해보자.
6. 우리 도시에서 창조적 능력이 집중된 도시공간은 어디일까?
7. EU집행위원회의 종합혁신지수 및 부문별 혁신지수 평가지표, 산업연구원의 총합 혁신지수 및 부문별 혁신지수 평가지표 이외에 도시의 혁신을 평가할 수 있는 것은 무엇이 있을지 생각하여 보자.
8. 플로리다(Florida)는 창조성에 영향을 미치는 요소인 3T 즉 기술(Technology), 인재(Talent), 관용(Tolerance)을 스스로 정의하여보자. 9. 우리나라 도시들 중 3T가 높은 지역은 어떤 지역이 있을지 생각해보자.
10. 플로리다(Florida)의 3T를 실증적으로 분석하기 위해 여러 개의 지수 이외에 측정할 수 있는 지표가 어떠한 것들이 있을지 생각해보자.
11. 지적 생산에 의한 부가가치 생산기능을 기반으로 한 중소도시에서 서비스 경제화, ICT화가 일어나 창조계층의 직업군 비율이 높아지고 있는 이유는 무엇일지 생각에 보자.보자.
12. 국내의 역사적 도시의 경제, 문화, 예술을 창조성과 융합시켜 도시경쟁력을 확보하는 방법에는 어떠한 것이 있을지 이야기해보자.
13. 지적 생산에 의한 부가가치 생산기능이 높아져 창조계층이 증가된 도시 사례를 생각해보자.
14. 볼로냐, 바르셀로나, 퀘른, 브레멘, 프라이부루크, 스트라스 부루크, 버밍엄 등이 왜 창조도시가 되었는지에 대해 이야기해보자.
15. 유럽의 대표적인 창조 도시론자인 랜드리(Landry)가 도시의 질은 성장 가능성과 활력에 보다 초점을 맞추어 분석해야 한다고 주장한 이유는 무엇일지 생각해보자.
16. 다른 대륙에 비하여 유럽이 창조도시가 많이 존재하는 이유는 무엇이라고 생각하는가?
17. 유럽의 창조도시들이 뉴욕, 런던, 도쿄와 같은 세계도시와는 어떤 면에서 차별화가 되었는지 이야기해보자.
18. 창조도시 이론의 전체적 흐름을 사상가를 중심으로 이야기해보자.
19. 창조도시의 대표적 사상가인 랜드리(Landry)와 플로리다(Florida)의 창조도시에 대한 핵심이 무엇인지 이야기해보자.
20. 왜 사회자본 이론 사상으로는 도시혁신을 설명하는데 한계가 있는지 고민해 보자.
장소성 찾기 과정
그 도시에 닥치고 있는 위기가 비전의 위기, 사상 이념적 위기, 혼재된 패러다임 위기, 신념의 위기라고 하면 이런 혼란이 역설적으로 창조성에 생기를 불어넣을 수 있는 계기가 될 수 있다. 이 같은 위기는 정체성의 상실과 장소성의 부재 등으로 온 것으로 지금부터 차근히 긴 호흡으로 잃어버린 도시의 정체성을 찾아 나서는 것이 창조성을 건질 수 있는 첩경이 된다. 기존의 양적 도시개발방식을 자행해온 도시계획 방법은 다원성, 관용성, 유연성을 달고 다니는 창 다시 패러다임과 결혼하기에는 그 앞에 만만치 않은 높은 산들이 놓여 있다. 이런 게 둘이 쉽사리 화해할 수 없는 상황일지라도 앞으로의 '도시는 창조성이라는 자양분에 의해 발전할 수 있다.라는 명제에는 과거 개발주의 방식에 젖어 있는 도시계획가나 학자들도 충분히 공감하고 있다. 우리 도시가 처한 창조 성 부재라는 어려운 상황에 대한 인식도 모두에게 공유되고 있다.
창조성 찾기 위해서는
창조도시의 본질은 '창조성을 찾아내는 여정'이다. 창조성을 찾으려면 도시 나 장소의 정체성과 사회의 트렌드를 인식하고 있어야 한다.
창조성을 찾기 위한 3I는 다음과 같다.
1. 영감(Inspiration)
창조성을 건지려면 아이디어, 시각, 역동성이 있어야 하고 새롭고 신선해야 한다. 이런 의미에서 창조성은 영감을 불어넣을 때 나올 수 있는 것이다. 영감이 창조성의 원동력이 되는 이유이다.
2. 자극(Irritation)
창조성을 캐려면 그 도시의 시민, 방문자 등에게 지적 자극을 주면서 변화와 개선방향에 대한 공감대를 파악한다.
3. 통합(Integration)
창조성을 찾으려면 도시성과 장소성에 대해 통합적 사고를 갖고 분석해야 한다.
창조성을 건지려면 트렌드 분석부터
탄탄한 트랜드 분석은 창조성을 찾는 실마리를 제공한다. 여기서 트랜드 분석의 몇 가지 기본적인 도구를 소개한다.
1. 트랜드 스카우팅(Trend Scouting)
트랜드 스카우팅은 보고서를 이용하는 고전적인 방법이다. 이 방법은 도시민 들의 활동, 삶의 스타일 또는 공공의 문화·예술·환경 등 관련된 정책 등을 살 펴보고자 할 때 유용하다. 보고서를 이용하는 이 방법은 방법론이 부정확하고, 주관적 요소가 강한 단점을 지니고 있다.
2. 델파이 법(Delphi Method)
델파이 법은 하나의 분명한 설문조사 방법이다. 질문 혹은 예측 과제들을 전문가들에게 제기하는 설문조사 방법이다. 이 방법은 전문가의 주관적 해석이나 애매모호한 인식을 통한 왜곡된 답변 등의 한계가 있기도 하다.
3. 시나리오 법(Scenario)
시나리오 법은 어떤 대안이 가능한지 단·중·장기 모델의 형태로 나타내는 방법이다. 이 방법은 비용이 많이 들어가는 것에 비해 결과가 불명확한 문제를 안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