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형 번호판 교체 방법은 생각보다 간단합니다.
앞자리가 3개, KOR 문양이 찍힌 신형 번호판을 많이 보셨을 텐데 조건만 된다면 쓰던 번호 그대로 신형 번호판으로도 바꿀 수 있습니다(물론 새 번호로도 받을 수 있습니다).
다만 기존 차 번호판에 비해 신형 번호판 교체 비용은 꽤 비싸다는 것이 흠이죠.
신형 번호판 교체 절차는 대략 아래와 같습니다.
- 준비물을 챙겨서 차주나 대리인이 차량등록사업소에 방문한다.
- 신청서를 작성하고 수수료를 결제한다.
- 사본을 가지고 번호판 제작소로 가서 탈거 및 장착을 요청한다.
- 번호판 및 기타 부속품 비용을 결제한다.
- 기존 번호판을 반납한다.
차량등록사업소는 지역에 따라 다르지만, 시청이나 구청에 있는 경우가 아주 많습니다.
하지만 반드시 그런 것은 아니니 가까운 차량등록사업소의 위치를 확인한 후 방문해야겠습니다.
많은 분들이 궁금해하시는 자동차 번호판 교체 비용도 지자체마다 소액 차이가 납니다.
대략적으로는 자가용 및 영업용은 13,000 ~ 15,000원이고,
전기식, 필름식(신형 번호판)은 35,000원입니다.
신형 번호판이 비싼데 페인트 방식이 아니고 필름 반사식이라 제작 단가가 비싸다고 하니 참고하세요.
자동차 번호판 교체 비용을 생각하면 이유 없이 기존 번호를 유지하면서 자동차 번호판을 바꾸는 것은 다소 부담이 될 것 같습니다.
(보조판 비용도 들 수 있습니다)
자동차 번호판을 바꿨으면 차량이 등록되어 있는 모든 곳에 알려야 합니다.
회사, 아파트, 정기 주차장 그리고 내비게이션 앱 등에서 관련 서비스를 이용하고 있다면 바꾸는 것이 좋겠죠.
앞자리가 3자리인 자동차 번호를 사용하고 있다면 번호 변경 없이 KOR 홀로그램이 있는 신형 번호판으로도 바꿀 수 있습니다.
하지만 앞자리가 2자리라면, 번호를 유지하면서 신형 번호판으로 바꿀 수는 없습니다.
자동차 번호 변경과 신형 번호판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아래 글을 참고하세요.